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상식

고양이 상식 수염의 모양과 역할

by 김애용씨 2021. 3. 16.

 

애용씨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오늘따라 유달리 긴 수염이 눈에 들어 왔다.

수염이 없는 고양이가 있을까?

답은 없다. 그렇다.!!!수염이 없는 고양이는 없다.!!!

그렇다면 고양이에게 수염을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고양이 수염의 특징

1. 고양이의 수염은 몸을 덮고 잇는 털보다 더 깊은 곳에서 자라고 일반 털보다 약 2~3배 더 굵게 자랍니다. 2. 이 수염의 뿌리는 신경과 혈관이 많은 부위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냥감을 쫒을 때 움직임의 작은 진동과 바람의 변화에도 반응할 수 있습니다.

3.  수염 끝에는 감각기관이 있어 현재 몸의 위치와 팔다리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뇌로 보냅니다. 
4. 고양이의 수염은 눈썹, 코, 잇윕술 주위와 앞다리 뒤쪽에도 있습니다. 총24개의 수염이 완전히 대칭적인 분포로 각 12개씩 있습니다.

 

고양이 수염의 역할

 

1. 방향을 찾는 역할을 한다.

수염의 뿌리 끝에는 수많은 신경과 혈관이 지나고 있어서 매우 민감히 바람의 미세한 방향 변화를 감지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의 털을 자르게되면 방향감각을 잃고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눈앞의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 고양이들은 수염을 통해서 주변을 감지합니다. 

 

2. 감정을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고양이가 화를 내거나 방어적이라고 느끼면 수염을 뒤로 당기는 모양을 합니다.

기분이 좋고 행복할때는 수염을 편하게두고 앞으로 밀려난 모양을 하게됩니다.

 

3. 몸이 통과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역할

가장 대표적인 역할은 고양이가 통과할 수 잇는 통로이거나 구멍인지를 판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얼굴 수염은 고양이의 몸만큼의 크기이기에 구멍을 통과하기전 머리를 찔러 넣었다 뺐다 하는 것은 구멍의 크기가 몸이 통과 할 수 잇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4. 점프해서 건널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역할

고양이의 수염끝에 있는 고유수용체가 현재 고양이의 몸과 팔다리의 위치의 감각을 뇌로 보내서 멀리 떨어져 있는 지점까지 무사히 건널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 높은 곳에 뛰어 오를 때 발을 짚는 위치는 가늠하게 도와줍니다.

 

5. 눈을 보호하는 역할

윗 수염은 이물질이 고양이의 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 줍니다.

 

글을 마치며

고양이에게 수염이 중요하다고는 막연히 생각은 했는데 이렇게 생존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되었다.

고양이에게 수염은 너무너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혹여나도 미용이라는 목적으로 절대 자르는 일이 없어야 한다.!!!

animals.howstuffworks.com/pets/question592.htm

 

Why do cats have whiskers?

Cats are known for having long whiskers. The whiskers are deeply rooted within the cats face. What purpose do they serve, though? Why do cats have whiskers and what are they used for? Find out the answer to this question in this article.

animals.howstuffworks.com

 

www.eastbaytimes.com/2017/11/07/why-does-my-cat-need-such-long-whiskers/

 

Here’s why you should never cut your cat’s whiskers

A cat’s whiskers might be the most important part of its cat equipment.

www.eastbaytimes.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