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뭐 있냥?

성취는 의지로 이어진다.

by 김애용씨 2021. 12. 13.

 

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면서 많은 아이들을 만났다. 영어를 포기한 친구, 숙제를 해오지 않는 아이, 부모님께 억지로 등 떠밀려서 오는 아이, 진짜 학습량이 부족한 아이들, 동기 부여가 되지 않아 제자리를 반복하는 친구들도 있었고, 공부의 필요성 또한 느끼지 못하는 친구들도 있었다.

 

공부를 시켜야하는 입장에서 모든 아이들의 실력을 향상시켜 주고 싶었지만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마음이 가지 않을 때 도 있었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수록 실력이 오르는 아이들을 보면서 신기함을 느끼기도 했다. 모든 아이들에게 같은 마음으로 대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스스로의 벽에 부딪쳐 고민을 하게 되었다.

 

먼저는 수업을 하면서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려 노력을 했다. 그리고 각 학생별로 수준을 나누었다. 수준에 맞는 학습방법을 고민하였고 학습량과 숙제로 조절을 해주었다. 숙제를 해오지 않더라도 꾸준히 점검하고 또 수업시간에 최선을 다하면서 하나씩 알려주었다.

 

수준에 맞는 학습법과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채워주었다. 공부를 잘하는 친구든 잘하지 못하는 친구든 분명한 실력의 향상을 결과가 나타났고, 아이들 스스로도 느낄 수 있을 만큼 결과를 이끌어 내었다. 한번 성취도를 느낀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를 해왔고 이는 더 나은 학습 성취도를 이끌어 내는 선순환으로 이어졌다. 포기했던 아이는 다시 학습할 의지를 갖게되었고 흥미가 없던 아이는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내가 느꼈던 것이 비단, 학습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닐 것이다. 사람은 경험의 동물이라고 스스로 배우고 느꼈던 것을 통해 삶의 방향이 결정이 된다. 한번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낀 아이들이 스스로 의지를 갖게 되고 흥미를 갖게 되었던 것처럼 성취라는 경험이 더 나은 삶으로 이끌어 줄 것이라 믿는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