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상식

길고양이 상식 발정기

by 김애용씨 2020. 5. 3.

1.고양이들의 발정

흔히 한밤중 아기 울음 소리가 나서 시끄러워 창문을 열어보면 고양이들을 심심찮게 볼수 있다.

 

2..고양이 발정 가능 시기

1)암고양이

-암고양이는 5~6개월 정도가 되면 발정이 오고 임신이 가능하다.

-6~10일 정도 발정기를 지속한 후 수일에서 수개월 사이의 휴지기를 가진다.

-1년에 2번정도 임신을하고 5~6마리의 새끼를 낳을 수 있다.

-원래는 낮이 긴 여름철에 많이 교배가 이루어졌는데 현대에는 가로등이 밤에도 켜져있어 24시간이 교배가능 시간이다.

-발정기의 암고양이는 특이한 냄새를 풍겨서 수키로 떨어져있는 수고양이가 냄새를 맡고 찾아 올수 있다고 한다.

 

2)수고양이

-5개월 정도되면 발정이 온다.

-언제든지 교배가 가능하다.

 

 

3.고양이 최음제(?)

캣닢이라고 부르는 개박하가 고양이들이 환장을 하는 식물이다.

우리말로는 개박하라고 한다. 이 식물의 네페탈락톤(nepetalactone) 성분이 고양이들에게 행복감을 유발하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일종의 기분전환제로 쓰이고 있다.

캣닢을 본 고양이 중에는 매우 흥분해 미친 듯이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고양이가 있는가 하면 그저 뒹구는 고양이도 있고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는 고양이도 있다. 주로 암컷보다는 수컷이 더 잘 반응하며, 어린 고양이보다는 완전히 성장한 고양이가 더 잘 반응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양이의 사춘기 (고양이 기르기, 2004. 9. 10., 김경은, 이영은)

 

4.길고양이들의 출산

5~6개월에 암고양이들이 임신이 가능하지만 이때 임신을 하는것은 18살의 어린 학생들이 임신하는 것과 같이 건강에도 안좋고 태어나는 새끼 고양이에게도 안 좋다. 거리에서 출산하는 것 또한 새끼들이 살아남을 확률이 희박하다. 또 일년에 2회씩 5마리를 낳는다면 10마리 또 10마리가 5마리씩 놓으면 50마리 이렇게 기하흡수적으로 늘어나기때문에 단순 밥을 챙겨주고 돌봐주는 것으로는 케어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중성화를 시켜주는 것이 이기적이라고 할수 도있지만 서로가 공존하기위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된다.

 

이미지 출처 https://pann.nate.com/talk/324601575

 

728x90

댓글